뭐 다들 잘 아시는 혼다 어코드 골격입니다..
참고로.. 1번 파랑색 A필러 안쪽이 붉은색 인장강도 1500 MPa 핫스탬핑강판이라는 설명입니다..
뭐 우수한 골격이지요..
저 골격을 약간 보강해서.. 아큐라 기함 RLX을.. 만들었습니다.. 골격구조는 같다는 말입니다..
RLX의 스몰오버랩이나 루프전복 테스트 등을 보더라도 아주 좋은 강성을 가졌지요..
좋은 골격이라는 말입니다.. 근데 아큐라/혼다에서 이번에 출시된 TLX는 한 층더 보강 업그레이드 했습니다..
맨 아래에 설명되었습니다.. 쭈~욱 읽으심 됩니다..
그랜저보다 저 좋은.. lf 소나타 골격입니다..
* 하늘색이 일반강으로.. 엔진격벽부터.. 2열 지나서 트렁크 앞쪽 바닥까지 쓰였고.. 뒷 휠하우스, 천정까지 두루 쓰였습니다..
* 파랑색이 HSS(고장력강)으로.. 트렁크, 후드, 휀다 등에 쓰였네요.. 35K급 강판.. 즉 340 MPa 강판입니다..
* 분홍색이.. 60K.. 즉 인장강도 60kg/mm2.. 즉 590 MPa강판입니다..
휠하우스 안쪽, 바닥 보강 일부, 뒷 토션패널, 사이드 멤버 바깥에 일부 쓰였습니다..
뒤 휠하우스 사이를 분홍색 토션패널(토션 멤버 - 뒷좌석받침부위)로 잘 보강했네요.. 뒤틀림강성대응..
이게 어코드와 좀 다른 점 같습니다..
즉.. 분홍색은 590 DP강판입니다..
DP(Dual Phase)강판은.. AHSS(Advanced High Strength Steel - 선진고장력강판)의 일종입니다..
(참고로.. 현기차는 590 DP강판부터 초고장력 강판으로 봅니다^^ ㅋ.. 고장력인데..)
* 남색이.. 100K.. 즉 980 MPa ( 980 DP) 강판으로.. b필러 안쪽 등에 보강되었습니다..
* 보라색이.. 1500 MPa급 핫스탬핑 강판입니다.. a필, 힌지필, b필러에 적용되었습니다..
lf 소나타 골격의 51%가 초고장력강판이라고 홍보하는데.. 60K 급.. 즉 일부쓰인 분홍색.. 590 DP강판부터를 초고장력으로 보고 있는거죠.. 저 정도 적용이 51%입니다..
(아래 아큐라 TLX은 아마.. 현기차 기준으론.. 초고장력강판을 75%정도 적용한 차종일 겁니다.. ㅋ..)
위 그랜저도.. 바닥은.. 뭐 일반강입니다..
인피니티 q50도 바닥이.. 일반강..
아래 C클래스가 더 낫네요..
현존 파사트 골격.. 뭐 차 바닥이 거의 일반강..
차세대 파사트.. 아주 튼튼하게 개선되었네요.. 센터터널 전부가 보라색 핫스탬핑.. 특히 탑승자 발목 상해방지를..
위해서.. 페달부분 전부를 보라색으로 둘렀네요..
그러나.. 베이스 바닥은.. 회색 일반강..
e클래스.. 주요부위 고르게.. 잘 둘렀네요.. 차세데 파사트와 달리.. 센터터널 일부만이 (초?)고장력강입니다..
보라색이 핫스탬핑강판입니다.. b필러 수직 등에만 제한적으로 쓰였습니다..
IIHS 스몰오버랩 대응 이전 뼈대입니다..
14년 1월 이후 생산된 E클래스부터 스몰오버랩 G등급이 인정되므로..
이 뼈대에서 더 강한 강판으로.. 폭넓게 대체 보강해서 대응한 듯 합니다..
이 뼈대와 구조가 같은 차종이 C클래스인데.. 스몰오버랩 평가결과는 P등급으로 저조했고..
추가 보강해서.. 겨우 M(미흡)등급 받았습니다..
뭐 신형 c클래스는 아래처럼 더욱 보강되었습니다..
신형 제네시스.. 신경썼네요.. 바닥이 일반강이 아닌 분홍색.. 45K급 즉 440MPa 강판으로 2열 바닥까지 깔았네요..
그래서인지.. 센터터널는 더 낮은 급 35K이하 강판임.. 엔진 격벽도 35K이하급이고..
잘 만들었다는 i40.. 엔진격벽부터.. 바닥, 트렁크 끝까지.. 하늘색 일반강(MS - Mild Steel)을 대폭 적용했네요..
뒷 휀다까지.. 두루두루.. 확실히 i40보단 최근에 나온 LF소나타가 더 좋음.. 150K은 아예 쓰이질 않았음..
베이비 S클이라 불리우는.. 신형 C클래스.. S클래스와 달리.. 바닥 등은 거의 연강.. 즉 일반강으로 깔았네요..
차세대 파사트와 달리.. 센터터널 일부분 핫스탬핑으로 둘렀네요..
Mazda6보다 더 좋은 강성을 갖은 Mazda3 골격입니다.. 물론 Mazda6보다 나중에 출시되었습니다..
참고로.. 루프강성은.. 그랜저, LF 소나타, Mazda6보다 더 좋습니다..
나중에 출시된 차종이 더 좋습니다..
현재 파사트보다 차세대 파사트가 훨씬 좋고..
Lf가 hg보다 좋고..
TLX가 상위 차종 RLX보다 더 좋고..
A3가 역시 A4, A6보다 더 좋습니다.. 기타 등등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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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 오늘의 주인공입니다.. 이넘 소개할라고.. 길게 끌었네여..
바로 아큐라 TLX입니다.. 2.4직분사 + 8DCT(듀얼클러치) / 3.5직분사 + 9단 AT 조합으로 출시된 차종입니다..
다들 어느 정도 스타일 외관 등은 잘 아시져???
골격 뼈대를 공개합니다..... 아래에..............
파사트나.. 제네시스, 신형 C클래스 등 위에서 소개된 차종과 달리..
A, 힌지, B, 실 패널(락커 패널) 전부를.. 붉은색 핫스탬핑 링으로 둘러서.. 세이프티 게이쥐를 형성합니다..
저렇게 링으로 전부 핫스탬핑을 적용한 차종은.. 아큐라 MDX, 볼보 신형 XC90(?)외엔 없습니다..
(세계 최초로 적용한 차종은.. 아큐라 MDX입니다..)
저 붉은색 링이.. 분리된 골격이 아니라.. 원 피스입니다..
또한.. NVH을 위해서.. 내부에 방음 스프레이 폼으로 채웠다고 합니다.. 3M 제품..
참고로..
후드, 앞뒤 범퍼레일, 앞쪽 우물 #형 서브프레임에 알루미늄합금으로 적용했고..
데쉬보드 내부 지지대.. 즉 스티어링 행거 빔을.. 마그네슘 합금으로 제작적용했다고 합니다..
핸들과 계기판, 각종 전장 제품, 에어컨필터, 에어백 등을 서포트 결속하는 지지대로..
좌우에 걸쳐서 높게 장착되어지는 부품입니다.. 양 사이드 골격을 연결해서 차체 골격을 한층 보강해 주기도 하고여.. 그래서 강성도 있어야 하고.. 높게 장착되니 가벼워야합니다..
그래서 마그네슘재질을 이용합니다.. 가벼워서 차체 무게중심을 낮추어 주죠..
차체 상단 부분 중에서 젤 무거운 무거운 부분입니다.. 썬루프보다 더..
캐딜락 CTS은 알루미늄 합금으로.. 신형S클래스는 알루미늄/강화 플라스틱 하이브리드 재질로 이 부분을 만듭니다..
바닥은 파랑색.. 즉 590MPa.. 60Kg/mm2 급.. AHSS(선진고장력강판)의 일종인 590 DP(듀얼 페이스)강으로 아예 2열까지.. 고장력강 도배했습니다..
(현기차 기준으로.. 60kg급 초고장력강판을.. 바닥에 풀로 깐 격입니다^^ ㅋ.. 와우~~)
강성이 좋다는 위 마쯔다3와 비교해도 강도 격차가 더 확연해집니다.. TLX은..
큰 형님 RLX보다 더 좋습니다.. 보사시피 신형 제네시스보다 물론 더 좋고..
그럼 질문..
트렁크 바닥 끝까지 파랑색으로 깔았으믄 더 알흠답게 보였을텐데여.. 왜? 안깔았을까여??
..짐뒤 들자승탑 ..서해못 수흡격충 ..시돌추 ..믄으았깔 게껍두 지까크렁트 마아
(뒷부터 읽어보시믄 정답임..)
(아우디 A3는 트렁크까지.. 즉 바닥 전부를 590MPa보다 낮은.. 고장력 강판으로 깔았고..)
(또.. bmw5는 딱 저 파랑색 부위를 DP강판보다 좋은 CP(Complex phase, Multi Phase)강판으로 깔았습니다..)
현기차가 60kg급 이상인 선진고장력강(AHSS)을.. 초고장력강으로 우기던데여..
그럼.. 이넘은 현기기준으로.. 골격 65~75%를 초고장력강으로 만든 아조아조 우수한 차가 되겄습니다..
(LF가 51%이믄.. 이넘은.. 저 정도 되겄지여..^^.. 더 될까여??)
어코드, RLX보다 더 좋은 차입니뎌.. 골격이나 파워트레인면에서여..
맨 위 어코드 / 맨 아래 TLX.. 동일 골격 플랫폼이지만.. 보강 수준은 딴판입니다..
(능력되심.. 지르시길.. 껍데기, 크기, 스탈, 브랜드만 맨날보구.. 선택하지 마시고여..
수입차가 싫다 싶으시믄.. 이양 최근에 출시된 신차로여..)
암튼.. 아큐라 TLX.. 이넘 파워트레인, 외관 등 여러가지 소개되었지만.. 골격 공개는 없었기에.. 써봤습니다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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